ABB,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인수

전기 분야의 리더십

- 인수 이후 전기 부문에서 ABB 전세계 2위 입지 강화
- ABB 내에서 막대한 가치 창출 잠재성을 지닌 GE 비핵심 사업
- 심층적인 고객 관계 및 광범위한 설치기반으로 북미시장까지 진출 확대
- GE 브랜드 장기간 사용에 대해 합의
- 구매가 26억 달러
- 약 2억 달러의 연간 비용 시너지 잠재성
- ABB와 GE, ABB 제품에 대한 장기간 전략적 공급 관계 구축
- 2018년 상반기 완료 예상

ABB는 GE의 글로벌 전기 솔루션 사업인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GE Industrial Solutions)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은 100개 국에서 긴밀한 고객관계를 이어왔고, ABB의 가장 큰 시장인 북미지역에서 굳건한 역사와 광대한 설치기반을 갖고 있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은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본사가 위치하고, 전세계 약 13,500명이 근무 중이다. 2016년 매출은 약 27억 달러(2017년9월25일 환율기준, 한화3조6300억원)이며 운영 EBITDA 이익은 약 8%이고 운영 EBITA 이익은 대략 6%이다. ABB는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을 26억 달러에 인수한다. 거래로 인해 1년 내 운영상 증가가 예상된다. ABB는 5년차에 2억 달러의 연간 비용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거래 및 전반적인 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ABB와 GE는 장기적인 전략적 공급 관계를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인수로 우리는 전세계 전기분야에서 2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미국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BB CEO 울리히 스피스호퍼가 언급했다. "GE와의 장기적인 전략적 공급 관계가 병행되어, 이번 거래는 주주들에게 막대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그는 또한 "확립된 계획을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팀과 함께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새롭게 인수한 사업이 글로벌 ABB의 일부로 필적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와 함께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조기 사업으로 위험을 낮춰 ABB내 무게중심을 계속적으로 바꿔 나가며 차세대 전략을 실행하고자 합니다." 전했다.

GE의 CEO, 존 플래너리 (John Flannery)는 "두 가지 글로벌 비즈니스가 함께 통합되어 전기 보호 및 배전 자산을 폭넓게 보완하게 되었습니다"고 언급하며, "ABB는 사람, 전문기술, 그리고 깊고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중시합니다. 두 회사의 통합은 ABB와의 확대된 전략적 공급관계를 형성하여 GE는 보다 더 많은 혜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은 ABB 전기제품(Electrification Products, EP) 사업본부로 통합되어, ABB는 북미는 물론 전세계 고객에게 독보적인 글로벌 포트폴리오와 포괄적인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의 상호보완 솔루션, 용이한 시장 접근이 ABB와 연결되어, 고객사는 ABB 혁신적인 기술과 ABB Ability 디지털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인수에는 GE 브랜드에 대한 장기간 사용 권리가 포함된다. ABB는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경영진을 유지하고 숙련된 영업조직을 활용할 계획이다. 완료 후 거래는 EP(전기제품 사업본부)의 운영 EBITA 이익에 대해 초기 둔감 효과가 예상되며, ABB는 2020년 중에 목표한 15~19% 수익폭으로 EP를 원상복구하도록 전념할 계획이다.

ABB EP(전기제품) 사업본부 총괄 타락 메타(Tarak Mehta) 대표는 "이번 인수는 전세계 전기 관련 고객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였습니다. GE 인더스트리얼 솔루션 사업부 및 ABB 고객사 그리고 채널 파트너와 협력하여, 핵심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금번 인수에 대한 시너지를 실현하고 결합된 비즈니스를 2020년엔 목표 수익률 범위로 되돌리기 위한 명확한 통합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ABB EP(전기제품) 사업본부는 전세계 채널 파트너 및 고객 네트워크를 통해 매일 150만개 이상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EP는 보다 스마트하고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위해 저압, 고압 제품과 솔루션으로 변전소부터 소형 소켓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본 거래를 감안하여, ABB는 이전 발표한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거래는 관례적인 규제여건에 따라 2018년 상반기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Credit Suisse와 Dyal은 ABB 재무 자문 담당, Davis Polk & Wardwell은 법률 고문 제공.

ABB는 기술개척기업으로서 전기제품, 로봇 및 모션, 산업자동화, 파워 그리드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유틸리티, 산업계, 수송 및 인프라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125년 이상 혁신의 역사를 지속하며, ABB는 산업 디지털화의 미래를 조성하고 에너지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전세계 100여개 국에서 136,00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링크

문의하기

다운로드

공유하기

Facebook LinkedIn X Whats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