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동남아시아 최대 수상 태양광 발전소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 강화

ABB, 동남아시아 최대 수상 태양광 발전소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 강화

• 인도네시아 치라타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는 5만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한, 192 MWp(메가와트피크)의 청정에너지 생산
• Relion® 보호 계전기가 장착된 ABB UniGear ZS1 스위치기어로 발전소의 안정적인 전력기 공급 보장
•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20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 23% 목표 달성에 기여

ABB는 동남아시아 최대 수상 태양광 발전소에 최첨단 배전 솔루션을 공급해 인도네시아 5만 가구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지원한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서부의 치라타(Cirata) 호수에 위치한 250 헥타르 규모의 신규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는 최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진행했다. 

해당 발전소는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기존 수력 발전소에 건설되는 부유식 태양광 설비 중 하나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력 생산을 보장한다. 과학저널 ‘네이처’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수력 발전소의 10%를 부유식 태양광 패널로 적용할 경우 모든 화석 연료 발전소로 만들어 낸 전기 에너지 생산량 수준이다. 인도네시아가 2025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23%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증가하는 재생 가능 에너지에 대한 전력 시스템 통합이 중요하다.

  • 사진1. ABB는 동남아시아 최대 수상 태양광 발전소에 최첨단 배전 솔루션을 공급해 인도네시아 5만 가구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지원한다
  • 사진 2. ABB솔루션은 전기 장비의 제어·보호·절연을 위해 Relion® 보호 계전기가 장착된 고압 공기절연 개폐장치 ‘UniGear ZS1’ 17대를 포함한다.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보장하고, 또한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해 총 소유 비용을 최적화한다

치라타 발전소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정부 - PT PLN 누산타라 파워(Nusantara Power)-와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그룹 마스다르(Masdar)의 협력으로 진행됐다. ABB는 현장 엔지니어와 협력해 프로젝트 1단계에서 고압 공기절연 스위치기어(AIS, Air Insulated Switchgear)의 설치, 시험 및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는 포르투갈 알케바 저수지에 위치한 유럽 최대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의 약 30배 규모로 최대 192MW 전력을 생산한다. 

정박 및 계류 시설은 세계에서 가장 깊은 치라타 댐 수심 100미터에 있다. 발전소 가동으로 연간 21만 4천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다. 

“인도네시아에 전략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수상 태양광 기술로 탈탄소화 계획 지원을 고려하는 세계 경제의 모범이 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고 ABB 인도네시아 전기화 비즈니스 켄 야프 부사장은 말했다.

“ABB 최첨단 기술은 인도네시아 최초이자 동남아시아 최대의 유틸리티 규모의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에서 발전된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필수적이다. 탄탄한 배전 인프라 시설은 에너지 믹스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고자 하는 인도네시아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 여정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

ABB 솔루션은 전기 장비의 제어·보호·절연을 위해 Relion® 보호 계전기가 장착된 고압 공기절연 개폐장치  ‘UniGear ZS1’ 17대를 포함하고 있고,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보장한다. 또한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해 총 소유 비용을 최적화한다. Relion® 제품 중 급전선 보호 및 제어 계전기 ‘REF615’는 원격으로 작동 및 제어가 가능해 안전성이 우수하다. 향후 발전소의 요구사항 증대에 따라 스위치기어 확장 또한 용이하다.

현재 인도네시아 에너지 믹스 중 재생에너지는 14%에 불과하다. 부유식 태양광의 장점은 모듈이 주변 물 자원을 사용해 냉각되므로 효율성이 증가한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25년까지 23%, 2050년까지 31%까지 확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치라타 발전소 같은 부유식 태양광 설비를 추가적으로 60개 설치할 계획이다. 전국 100개 저수지와 521개 자연 호수가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 프로젝트는 지역과 전 세계에 더 많은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청사진으로 활용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ABB는 4월 3일부터 5일까지 열리는 한국전기산업대전(SIEF-PGK 2024)에서 ‘안전, 스마트, 지속가능 전기화’를 주제로 고압 공기절연 스위치기어 UniGear ZS1 및 REF 615 보호계전기를 포함해 고압 진공접촉기, 고압차단기, 저압 전장품을 전시 중이다.

ABB (ABBN: SIX Swiss Ex)는 전기화, 자동화 분야의 기술 선도 기업이며 지속가능한 자원 효율적인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솔루션은 엔지니어링 노하우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제조, 이동, 동력 공급 및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140년 이상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10만5천여 명의 직원이 산업 전환을 가속화하는 혁신을 주도합니다.  www.abb.com/kr  

ABB 전기화(Electrification) 사업은 전력 에너지원부터 소켓까지 배전, 전기 관리 분야 글로벌 기술 리더로서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세계를 전기화한다. 100여개 국가에서 5만명 이상의 직원들이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해 전 세계 전력 수요 증가에 따른 사람 간 연결, 생활, 업무 방식을 혁신 중이다. ABB는 에너지 효율과 저탄소 사회를 위해 모든 부문에 걸쳐 혁신적인 제품, 솔루션, 디지털 기술을 개발한다. 현지 전문성과 세계적인 규모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고, 고객에게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원한다.

링크

문의하기

다운로드

공유하기

Facebook LinkedIn Twitter WhatsApp